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영화 그린북 평등에 관한 교훈

     

    피터 패럴리 감독의 "그린 북"은 1960년대 미국의 복잡한 인종 역학을 파헤치는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클래식 피아니스트 돈 셜리 박사(마허샬라 알리 분)와 그의 이탈리아계 미국인 운전기사 토니 발레롱가(비고 모텐슨 분)가 인종적으로 분리된 딥 사우스를 통과하는 콘서트 투어를 시작하는 실화를 바탕으로 합니다. 짐 크로우 시대에 흑인 미국인들이 안전한 숙박 및 식사 장소를 찾기 위해 사용했던 여행 가이드인 "흑인 운전자 그린 북"의 이름을 딴 이 영화는 우정, 인종 편견, 20세기 중반 미국을 정의했던 문화적 장벽이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영화 평론가로서 영화에 묘사된 사건의 역사적 의미뿐만 아니라 내러티브를 형성하는 문화적 배경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리뷰에서는 영화의 역사적 맥락, 문화적 및 인종적 역학에 대한 묘사,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더 넓은 메시지를 분석할 것입니다.

    "그린북"은 미국 역사상 가장 격동적인 시기 중 하나인 민권 운동이 한창 진행 중이고 인종적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던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합니다. 영화 제목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행객들에게 분리된 남부의 안전한 숙박 시설, 레스토랑,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이드북인 실제 '그린북'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역사는 영화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흑인 미국인들이 특정 공간에 존재하기 위해 직면한 위험과 분노를 강조합니다. 흑인 피아니스트와 백인 운전기사 사이의 예상치 못한 우정의 렌즈를 통해 이 이야기를 들려주기로 결정한 '그린북'은 인종 차별의 가혹한 현실에 대처하는 동시에 화해와 이해의 메시지를 제공하려고 시도합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이 영화가 인종 차별이라는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한다고 주장했지만, 역사적 배경은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이 영화는 분리된 레스토랑, 호텔, 욕실이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매일 직면하는 법적, 사회적 장벽을 극명하게 상기시키는 것으로 묘사되는 이 시대의 노골적이고 제도화된 인종 차별을 보여줍니다. 셜리 박사의 영화에서 묘사된 경험은 1960년대 흑인 미국인의 이중적 현실을 엿볼 수 있습니다. 셜리 박사는 엄청난 재능과 성공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종 차별의 굴욕과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배경으로 영화를 설정함으로써 "그린 북"은 인종 차별의 심오한 영향과 미국의 평등을 향한 길고 고통스러운 여정을 강조합니다.

     

     

    문화적 배경

     

    "그린 북"의 중심 주제는 세련되고 고학력인 음악가 돈 셜리 박사와 브롱크스 출신의 거칠고 비틀거리는 노동 계급 경비원 토니 발레롱가의 문화적 충돌입니다. 이 문화적 이분법은 두 사람이 함께 여정의 도전을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인종, 계급, 정체성의 교차점을 탐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셜리 박사는 흑인 정체성에도 불구하고 흑인이나 백인 커뮤니티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묘사되는데, 클래식 음악 경력을 통해 백인이 주로 거주하는 공간에 놓이게 되지만 인종 때문에 진정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습니다. 한편, 토니는 처음에는 교육을 받지 못했고 인종적으로 둔감했지만, 자신만의 편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계층화된 사회에서 자신만의 어려움에 직면한 고정관념적인 이탈리아계 미국인 노동 계급을 대표합니다.

    이 두 사람의 관계는 영화의 감정적 핵심이며, 문화 해설의 대부분은 두 사람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됩니다. 토니의 영리함과 무뚝뚝한 태도는 셜리의 세련됨과 침착함과 충돌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게 되는 등 두 사람의 우정은 크게 다른 세계 사이의 가교 역할로 묘사됩니다. 이 영화는 당시의 경직된 사회적 분열의 부조리함을 강조하며, 이러한 장벽이 종종 오해와 무지에 근거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영화는 두 사람의 유대감이 커지는 것을 효과적으로 묘사하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이 이야기가 주로 토니의 관점에서 전달되며 때로는 더 깊고 복잡한 인종 역학 관계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로 인해 영화가 인종 관계를 지나치게 단순화하는지 아니면 화해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인 시각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논쟁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린북"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궁극적으로 우정과 이해가 인종적, 문화적 분열을 초월할 수 있다는 희망 중 하나입니다. 영화 내내 토니는 편견이 깊은 남자에서 셜리 박사를 진정으로 아끼고 존중하는 사람으로 진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화가 끝날 무렵, 두 사람의 유대감은 서로 존중하고 공감함으로써 차이를 극복하는 미국이 될 수 있는 곳, 즉 미국이 될 수 있는 곳의 축소판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결말에서 영화의 홀리데이 시즌 배경은 단결과 선의의 메시지를 더욱 강조합니다.

     

    음악의 역할과 의미

     

    영화 "그린 북"에서 음악은 단순한 배경 요소가 아니라 돈 셜리 박사의 성격과 정체성에 대한 감각의 결정적인 특징입니다. 셜리 박사는 재즈, 클래식, 대중음악을 절충적으로 연주하는 고전적으로 훈련된 피아니스트이자 음악 천재로 묘사됩니다. 그러나 백인 음악 장르(클래식 음악)에서 뛰어난 연기를 선택한 아프리카계 미국인 예술가로서의 지위는 흑인과 백인 커뮤니티 모두에서 아웃사이더로 자리매김합니다. 그의 음악 스타일은 인종과 문화 규범에 따라 사람들을 엄격하게 분류하는 세상에서 수용을 찾기 위한 그의 고군분투를 상징합니다. 셜리의 음악은 그의 개인적, 문화적 정체성 위기를 반영합니다. 그의 기술적 숙달과 독특한 공연은 존경을 받지만, 클래식 음악에 뛰어난 흑인 남성에 대한 생각에 불편한 백인 엘리트들의 거부에 직면합니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음악을 너무 유럽적이거나 엘리트주의적이라고 여기는 흑인 커뮤니티로부터 소외당합니다. 이러한 고립감은 분리된 호텔이나 길가 식당에서 외로운 순간과 병치된 채 대부분 백인 위주의 웅장한 콘서트홀에서 공연하는 셜리의 잦은 촬영을 통해 영화에 포착됩니다.

     

    셜리에게 음악은 표현의 한 형태이자 부담이며, 인정을 받을 뿐만 아니라 변위감을 고조시킵니다.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하는 관객을 위해 공연하는 딥 사우스 투어를 결정한 그의 결정은 그의 예술과 정체성과의 복잡한 관계를 강조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그린 북"에서 음악은 토니와 셜리 박사가 초기의 문화적, 개인적 차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교 역할을 합니다. 영화가 시작될 때 토니는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해나 감상이 거의 없는 이탈리아계 미국인 노동자 계급으로 묘사되는 반면 셜리는 세련되고 절제된 음악가입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매우 다른 두 세계에서 비롯된 오해와 충돌로 특징지어집니다. 하지만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음악은 서로를 연결하고 상호 존중을 발전시키기 시작하는 매개체가 됩니다.

    반응형